일론 머스크의 깨진하트 트윗, 비트코인 또 가격하락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또다시 하락했습니다.
지난 가상화폐 시장의 대폭락 이후 가상화폐 시장은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만큼은 서서히 반등해왔었는데,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하락하며 4400만원 선이 무너졌습니다.
하락 배경으로 일론머스크가 올린 트윗 하나가 지목됐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미국시각으로 6월 4일 오전 10시에 비트코인 해시태그(#Bitcoin)와 깨진 하트를 올렸고, 남녀 간 이별을 암시하는 사진과 글귀를 올렸습니다.
여성이 “당신이 린킨파크 노래를 인용한다면, 난 우리 사이가 끝날 것이란 사실을 알지만, 다른 사람을 찾았다”라고 말하자, 남성은 “결국 전혀 중요하지 않은거잖아.”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린킨파크의 노래 ‘In the end’의 후렴구를 인용한 것입니다.
이는 곧 일론 머스크와 비트코인의 결별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됐고, 비트코인 시세에 직격타를 입혔습니다.
(지금까지는 암시에 불과했던 그의 트윗이, 이제는 노골적, 직접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윗을 올리고 1시간 40분 뒤, 또다시 트윗을 올렸습니다.
남녀가 서로를 그리워하는 모습과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는 그래프를 담긴 그림의 트윗이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 같은 소식이 알려졌고 암호화폐시장은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암호화폐 정보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6월 4일 오후 2시 비트코인의 4400만원 선이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6월 5일 오전 9시 55분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2.85% 하락한 약 42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시가총액은 총 7046억6000만 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이러한 행보로 암호화폐 시장이 또다시 혼란에 빠졌습니다.
그의 문제는 일관성이 전혀 없고, 모순적인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올 1월 그는 비트코인 해시태그을 본인의 트윗에 올렸고 비트코인의 언급을 많이 해왔습니다.
또한 2월에는 테슬라가 15억달러 규모로 비트코인 투자를 발표했고,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게끔하여 비트코인 구매를 장려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시장에 막대한 자금을 몰리게 했고, 투자자들의 기대감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크게 올랐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모순적 행보는 4월 26일 테슬라 1분기 실적발표에서 드러났습니다.
1분기에 비트코인 2억7200만달러(약 2970억 원)의 규모를 판매하여 1억 100만 달러(약 1200억 원)의 수익을 냈다고 밝힌 것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을 급상승시키고 그에따라 이익을 실현하고자 재빨리 일부를 판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비트코인을 팔지 않았다고 해명하였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모순적 행보는 이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5월 12일 돌연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차량 구매를 중단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그가 비트코인 가격을 급등시킨지 불과 석 달도 안돼 이런 혼란을 야기시킨 것입니다.
비트코인 결제 중단의 이유 또한 모순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환경문제를 거론하며 방침을 바꿨습니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로 인해 석탄을 중심으로 한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며 석탄은 "어떠한 연료보다도 최악"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와 굴착 기업 보링 컴퍼니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어마어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욕타임즈는 이를 비판하며, "스페이스X 로켓은 막대한 양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고, 보링컴퍼니 역시 환경문제로 비판을 받은 적이 있지 않는가."라고 했습니다.
또한 뉴욕타임즈는 "비트코인에 따른 기후 문제는 비밀이 아니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비트코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몰랐나, 지난 2월 테슬라의 15억 달러 비트코인 구매에 대한 이사회가 환경문제를 고려한 것이 맞는가." 라며 비판했습니다.
이처럼 모순적인 발언으로 인해 그는 많은 사람에게 비판을 받고 있고,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자신의 신뢰도를 크게 낮췄습니다.
(트위터 이용자들 사이에서 일론 머스크에 대한 평판 지수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사업하는 사람에게 신뢰도란 그 어느 자원보다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는 모순적이며 일관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와서, 사람들의 신뢰도 크게 잃고 테슬라 주가 또한 28조원이나 떨어지는 손실을 보았습니다.
주식 시장이었으면 진작에 기소되었을 일론 머스크,,
그는 정말 두려운게 없는 것일까요?